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확실하게 페이지 RPM 높이는 법
    How to 2022. 3. 31. 14:43

    페이지 RPM(또는 eCPM) 높이는 것은 쉽지 않지만, 광고형식과 크기, 콘텐츠와 같은 요소를 개선해서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RPM이 무엇이고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지 RPM이란

    RPM(Revenue per Mile)은 1,000 페이지뷰 당 예상 수익입니다. 구글에서는 eCPM이라는 용어도 사용하는데 같은 의미입니다. 산정방법은 (‘예상수익' / ‘페이지뷰 수’)*1000 입니다. 예를 들어, 100페이지뷰로 $1를 벌어들인 경우 (1/100)*1000 으로 RPM은 $10이 됩니다. 1000페이뷰를 달성하면 $10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페이지 RPM을 높이는 방법

    RPM에는 CTR*과 CPC**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칩니다. CTR과 CPC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올려야 하고 적합한 위치에 광고를 올려야 합니다. 관련성이 높은 광고가 게재되는지도 확인해줘야 합니다. 자동광고일 경우, 타겟팅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CTR(Click through Rate)는 클릭률로 100회 노출에 1번의 광고 클릭이 있었다면 CTR은 1%이 됩니다. CTR이 높을수록 페이지 RPM이 높아집니다.

    **CPC(Cost per Click)은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주가 클릭에 지불할 금액으로 카테고리와 시기마다 변화합니다.

    올바른 광고형식 사용하기, 적절한 광고크기, UX 최적화, 관련높은 방문자, Google Ad Manager, 헤더입찰, 광고 새로고침, 콘텐츠 제안 개선, 콘텐츠 품질 향상의 요소를 보완한다면 페이지 RPM을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올바른 광고형식

    Google Adsense는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 처럼 다양한 광고형식이 있습니다. 여러 테스트를 통해 어떤 광고나 조합이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지속적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구글애드센스 광고단위 페이지

    2. 적절한 광고크기

    구글에서는 더 넓은 광고단위를 사용해서 더 높은 CPM과 더 나은 페이지 RPM을 낼 수 있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많은 크기가 가장 좋은 결과를 낸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3월에 Linear에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구글애드 디스플레이 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애드센스 높은 성과를 보이는 광고크기

    1. Medium Rectangle (300×250)
    2. Large Rectangle (336×280)
    3. Leaderboard (728×90)
    4. Half Page (300×600)
    5. Large Mobile Banner (320×100)

    Google Ads Display Ad Sizes: Your Ad Specs Cheat Sheet

    2021년 7월 Hootsuite의 Adespresso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3. UX 최적화

    깨끗하고 클릭하고 싶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노출될 적절한 광고 수를 정하기 위해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광고수가 많다고 RPM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페이지 광고수를 제한하고 광고가 페이지에 적절하게 분산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문자가 전체 콘텐츠를 읽기 위해 페이지를 스크롤해야하는 경우에는 ATF(Above the Fold,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광고)보다는 BTF(Below the Fold, 스크롤해야 볼 수 있는 광고)를 적절하게 위치시키는게 좋습니다.

    4. 관련높은 방문자

    블로그의 콘텐츠과 관련이 있는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 다른 요소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적절한 방문자가 늘러나면 높은 RPM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RPM은 방문자의 트래픽 품질에 영향을 받는데, 관련 높은 방문자는 재방문자가 많고 이탈률이 적고 머문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5. Google Ad Manager

    최소 20만 페이지뷰 이상을 달성하고 있다면, Google Ad Manager로 업그레이드해서 직접 캠페인을 설정하고 광고 슬롯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헤더입찰

    헤더입찰은 월 페이지 뷰수가 100만을 넘어야 합니다. Google Ad Manager가 갖고 있는 비효율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러 수요 파트너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서 eCPM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광고 새로고침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광고를 새로고칠 수 없지만, 여러 광고 네트워크를 연동하면 애드센스가 광고를 제공하지 못할 때도 다른 광고 네트워크가 입찰에 참여해 광고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Ad Exchange에 가입해 광고를 새로 고칠 수도 있습니다.

    8. 콘텐츠 제안 개선

    방문자가 원하는 내용을 더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릴 때 더 많은 페이지뷰수와 머문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방문자가 들어와 콘텐츠를 읽고 콘텐츠 내에서 추천된 또 다른 콘텐츠를 읽어나가면 페이지뷰수가 늘어나고 검색노출도 높아집니다. 결국 RPM 향상으로 연결됩니다.

    9. 콘텐츠 품질 향상

    콘텐츠가 우수하면 SERP(검색결과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되고 트래픽이 증가하고, 페이지 유지율이 증가해 결국 RPM이 높아집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